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광운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를 소개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공학교육인증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탁월한 능력을 가진 졸업생을 배출하고 공학교육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1999년 8월 30일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 교육부, 산업자원부, 전국공과대학장 협의회, 산업체, 공학관련 전문학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이를 시행하였다.

공학인증의 목표

GOAL
(ABBEK)

발전목표

    • - 해당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학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제도적으로 보증
    • - Global Standard를 만족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인력 양성 체제 완성
    • - 산학연관 협력체제를 통한 현장직, 지역 진화적 기술인력 양성 체제 완성
    • - 분석력, 창의력, 적응력 및 설계 능력을 갖춘 국제적 기술인력 배출 가능한 공학교육 실현
    • - 서비스/인력 및 교육시간 개방에 대비한 국제적으로 공인받는 공학교육 실현
    • - 공과대학에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 도입
    • - 인증된 프로그램의 대외적 공지로 취업률 제고 및 우수학생 유치

화학공학전문프로그램의 학습성과

  1. 1화학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2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3. 3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4. 4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성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5. 5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6. 6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7. 7공학 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8. 8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9. 9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10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11. 11화학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고객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설계 실무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